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Metaverse)

호텔없는 호텔 에어비엔비

by fkdl206 2021. 8. 2.
반응형

에어비엔비

 

에어비엔비는 200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숙박 중개 서비스입니다. 시작은 매우 단촐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이사 온 동갑내기 친구인 브라이언 체스크와 조 게비아는 직장을 그만두게 됩니다.

샌프란시스코의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워진 두 친구는 자신의 집에 에어베드 몇 개 깔고, 아침을 제공하면서 숙박 서비스를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마침 2007년 10월, 대규모 콘퍼런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면서 호텔 방을 예약하지 못한 사람들이 넘쳐났습니다. 이들에게 잠시 집을 빌려주고 1000달러를 벌고, 이를 사업화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래서 탄생한 회사가 에어비엔비 입니다. 에어비엔비의 서비스 모델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개인이 보유한 아파트, 오피스텔, 주택 등을 에어비엔비에 등록하고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는 방식입니다.

숙박객 입장에서는 호텔이 아닌 개인의 집에 잠시 머무는 셈입니다. 숙박객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가려는 지역의 어느 위치에 어떤 집들이 있는지, 그 집안의 침대, 부엌, 욕실 등은 어떨지 등입니다. 에어비엔비는 이런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서 손쉽게 찾아보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집주인의 프라이버스 보호를 위해 정확한 집 주소는 예약이 성사된 후에 주고받지만 집의 대략적인 위치와 함께 집 내부 구조, 숙박객이 쓸 수 있는 집기, 가전제품 등이 무엇인지를 꼼꼼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구글 지도가 현실 세계에서 사람들이 공유하는 외부 공간을 주로 거울 세계에 옮겼다면, 에어비엔비는 개인이 사는 가정집 내부를 거울 세계 메타버스에 복사했습니다.

에어비엔비처럼 현실 세계의 인프라와 연동된 거울 세계는 현실 세계의 유동성, 위기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한 후 에어비엔비의 매출은 반 토막이 났으며, 직원수도 상당 수 감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즉 에이버엔비가 만들어 놓은 거울 세계 속 호텔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이동, 여행이 제한되며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