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Metaverse)

메타버스의 탄생

by fkdl206 2021. 7. 29.

메타버스의 탄생

지하철에서 사람들은 무엇을 하나요?

 

모두가 고객를 숙이고 스마트폰만 바라봅니다.  즉 현실의 내 몸은 지하철 의자 위에 있으나, 내 정신과 의지는 온전히 스마트폰 속 세상에 있습니다.

피씨방에서 사람들은 무엇을 하나요? 다섯 명이 나란히 않은 채 지구 반대편에 있는 수십 명과 연합해서, 또 다른 지역의 수십 명과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방학 끝 무렵에 몰아 쓰던 일기를 성인들은 소셜미디어에 매일 쓰고 있습니다.

오늘 무엇을 먹었는지, 어떤 책을 읽었는지, 누구를 만났는지, 무슨 좋은 일이 있었는지를 꼼꼼히 온라인 세상에 올립니다.

 

즉, 우리의 몸은 물질의 세상, 아날로그 지구에 있지만 우리의 생활은 점점 더 디지털 세상, 디지털 지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지구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놀아도 되는데 굳이 왜 디지털 지구에서 살고자 할까요?

인간은 예로부터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고, 더 많은 이웃을 만들고, 끝없이 무언가를 성취하며 살아왔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입니다.

인간은 자신이 가진 욕구를 다 채울 수 없는 존재입니다.

아날로그 지구에서 아무리 많은 건물을 짓고, 새로운 상품을 만들고, 여행을 다니고, 사람들을 만나도 욕구를 다 채울지는 못합니다.

아날로그 지구로 채우기에는 부족한 욕구를 채우기 위해 우리는 디지털 지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를 메타버스라 부릅니다.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입니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의 모습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기에 메타버스를 하나의 고정된 개념으로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에 일상을 올리는 것,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서 회원이 되고 활동하는 행위,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것, 이 모든 게 다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메타버스( Metaver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노우 & 제페토  (0) 2021.07.31
증강현실 세계  (0) 2021.07.31
X,Y,Z 세대  (0) 2021.07.30
메타버스의 소통  (0) 2021.07.30
디지털 테라포밍  (0) 2021.07.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