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Metaverse)

메타버스 속 인공지능과 인간의 투쟁

by fkdl206 2021. 8. 8.
반응형

메타버스 속 인공지능과 인간의 투쟁
메타버스 속 인공지능과 인간의 투쟁

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라 할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논란이 뜨겁습니다. 한국에서의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대국으로 인공지능은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형태로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인공지능은 가상 세계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가상 세계에서 인공지능은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가상 세계에서 살아가는 NPC 역할을 해줍니다. 세계관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이 필요한데, 사람이 맡기에 그리 흥미롭지 않거나 중립적인 역할 등을 NPC가 맡고, 그런 NPC가 보다 사람처럼 행동하게 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씁니다. 가상 세계에서 사람들의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기 위해 중요한 역할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에는 인공지능이 일상화되는 시대가 오면 인공지능과 어떻게 소통하고 어울리며 살아갈지에 관한 걱정과 기대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가상 세계 메타버스 속에서 사람들은 인공지능 NPC와 어울려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NPC가 보여주는 무감정한 반응과 기계적 대응에 실망하고, 때로는 사람보다 더 정교하고 치밀하게 행동하는 인공지능을 만나서 놀라기도 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과 어떻게 어울려서 살아갈지를 이미 가상 세계 안에서 꾸준히 데이터를 쌓는 셈입니다.

둘째, 가상 세계 전체를 관리하기 위해 인공지능이 쓰입니다. 가상 세계 안의 여러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를 찾아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합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활동하는 메타버스 안에서는 하루에도 어마어마한 분량의 데이터가 쌓입니다. 인공지능으로 이런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메타버스 속 사람들의 향후 행동을 예측하고, 메타버스의 규칙을 조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셋째, 가상 세계에 사람처럼 보이는 인공지능을 투입해서 이득을 얻는 경우입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NPC가 아닌 사람 캐릭터를 사람처럼 대신 조작하는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사람을 대신해서 사냥꾼의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는데, 내가 그 캐릭터를 직접 움직이기 싫다면, 나를 대신해서 프로그램이 내 캐릭터를 조정하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의문이 드실 수 있지만,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탐험하는 재미를 느끼려는 이들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지만 단기간에 자신의 캐릭터를 성장시켜서 뽐내거나 수익을 얻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는 다를 겁니다.

이러한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메타버스에서는 일반 사용자, 인공지능, 메타버스 운영자 간 갈등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상 세계 속 상황이지만, 인간이 조정하는 인공지능 로봇에 의해 다른 인간이 삶에서 밀려나는 상황을 그저 현실과 무관한 이야기로만 받아들이기에는 어딘가 찜찜한 구석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삶이 더 나아지기를 기대하며 인공지능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인공지능이 일부의 소유가 되어, 일부가 전체를 더 쉽게 지배하고 통제하기 위해 사용된다면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처럼 인간과 대립하는 인공지능이 될지로 모릅니다.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서두르기에 앞서, 메타버스에서 인공지능을 일으키는 문제를 심각하게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